보청기를 착용한다고 해서 모든 말소리가 100% 잘 들리지는 않습니다. 잔존청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청능훈련 및 의사소통기법 교육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성인 청능재활의 가장 큰 목표입니다. 이러한 재활 과정을 통해 사회생활에 있어서 원활한 의사소통과 적응력 또한 높일 수 있게 됩니다.
1.보청기를 착용해도 듣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
2. 보청기 착용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
3. 자신의 청력손실에 대해 이해가 필요한 경우
4. 오래된 청력손실로 자신감 및 생활능력이 위축되어 있는 경우
-> 각 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교육방법과 도구로 일대일 청각재활을 도움
- 보청기적응 및 착용후 의사소통개선이 중요
- 청력손실에 대해 화자와 청자가 함께 이해하기(가족상담, 신경손상으로 인한 어음인지도하락 이해 등...)
- 효율적 의사소통을 위한 화자와 청자의 행동수정필요(원활한 대화를 위한 화자와 청자의 대화기법 및 팁 익히기)
분석적접근(analytic) | 종합적접근(synthetic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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낱말,어절,문장,대화수준의 상향적 접근이론(bottom-up)에 근거한 청능훈련방법 |
문장과 의미있는 대화수준의 자료로 실시하는 하향적 접근(top-down)이론에 근거한 훈련방법으로 어순과 구문(syntax)을 통해 메시지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주력 |
독화훈련(speech reading) | |
화자의 얼굴과 몸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특정된 말·언어의 제시상황에서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화자의 생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훈련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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양감각훈련 | |
양감각훈련은 시각적 청각적 능력을 합하여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통합적 효과를 나타내는 훈련으로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집중력, 상황조절능력, 수정전략, 주제의 정보수집능력, 바르게 추측하려는 의지가 증진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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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사소통전략훈련(Communication strategy) | |
촉진전략(facilitative) 의사소통 환경이나 대상자의 메시지 전달법 혹은 메시지 그 자체를 조절하여 의사소통의 단절을 최소화하는 방법 ex) 상대방에게 “저는 잘 못 듣습니다. 천천히 말씀해 주시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.“ 라고 말하여 상대방의 말속도를 조절함. |
교정전략(repair) 화자가 대상자에게 의사소통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방법 ex) “그 말을 모르겠는데 다른 말로 하면 뭐지요?” 또는 간단히 말하거나 전부나 부분을 반복하거나 쓰도록 유도함. 그 외에 중요단어 반복, 한정적 질문 등을 활용하여 대화할 수 있음. |
1. Sensory management-to target and enhance auditory function;
2. Instruction-to increase the probability of positive outcome from sensory management;
3. Perceptual training-to target activity, by supplementing the learning opportunities provided by everyday communication;
4. Counseling-to target issues of participation and quality of life that result from residual deficits of function and activity.